언론보도

[중소기업뉴스 칼럼 4회차]-[9988 건강클리릭] 비만은 당신의 탓이 아닙니다
작성일 : 2019.07.22 13:45:34 | 조회수 : 1,315

'한국글로벌헬스케어사업협동조합' 와 '중소기업뉴스'' 간에 진행된 협업인 건강칼럼의 4회차 기사가 19.07.22 일자로 등재되었습니다.

이번 회차에는 우리 조합사인 '더라인성형외과' 조재호 원장님이 비만과 유전적인 요소, 환경적인 요소, 라이프 스타일이 만들어낸 하나의 악순환에 대한 내용으로 기고 해주셨습니다.

추후에도 양질의 칼럼이 등재 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비만을 △자신이 의지가 부족해서 △먹는 것을 좋아해서 △스트레스에 의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만은 유전적인 요소, 환경적인 요소, 라이프 스타일이 만들어낸 하나의 악순환일 뿐입니다. 

 

이중 유전적, 환경적인 요소보다는 라이프 스타일에 의한 비만이 90%를 차지합니다. 라이프 스타일에 불균형이 생기면 지방세포로부터 효율적인 에너지를 만들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에 따라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지방과 탄수화물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하는 악순환이 바로 비만인 것입니다. 비만한 상태에서는 지방과 탄수화물로부터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더욱 흡수율이 낮아집니다. 이런 악순환이 가속되는 것입니다.

 

몸의 불균형이 생기면 인간은 자동적으로 전체 영양소를 많이 흡수하도록 신체의 조건을 바꿔 갑니다.

 

즉 비만은 에너지 대사의 악순환적 불균형이 만들어 내는 하나의 증상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에 빠지게 되면 스스로의 힘으로 빠져 나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오토바이를 타다가 사고를 내 넘어진 것은 운전자의 잘못이지만, 그 오토바이를 혼자 힘으로 들지 못하는 것은 운전자의 탓이 아닙니다.  

 

대다수의 비만 환자들은 스스로 이러한 불균형의 악순환을 탈출하지 못하는 것을 본인의 탓으로 돌리고, 체념과 부정적인 생각들로 사로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 이러한 비만의 악순환에 빠지게 된 것은 환자 자신의 탓입니다. 그러나 이 악순환으로부터 탈출하지 못하는 것은 환자의 탓은 아닙니다. 

 

우리는 악순환의 덫을 탈출할 수 있습니다. 악순환의 모든 요소를 동시에 정상화하지 않으면  악순환으로 부터 빠져 나오기 힘듭니다.

 

첫 번째는 현재 우리 몸의 불균형을 바로 잡고, 두 번째로 올바른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비만은 당신 탓이 아닙니다. 

 

 

- 조재호(더라인성형외과 원장)
- 한국글로벌헬스케어사업협동조합 제공 

 

 

 

 

출처 : 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51658 (중소기업뉴스)